본문 바로가기
일상 정보 공유

2023년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대상, 신청방법 및 혜택. 모르고 있으면 나만 손해.

by 헤비스녹 2023. 8. 26.
반응형

2023년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전국적으로 저출산 문제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 여러 나라들에서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죠. 특히나 한국에서는 저출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임산부 교통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까지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70만원이라는 금액이 적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면 너무 속상하겠죠?

지금부터 2023년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대상, 신청방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도록 해요.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대상

신청일 현재 기준, 6개월 이상 계속해서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

(다문화 부부 역시 교통비 지원 신청 가능 합니다. 다만, 부부 모두 외국인인 경우에는 제외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보다 빠른 확인을 위해 아래 사진을 눌러서 지원 대상 확인해 보세요. 모두 받는 지원금 나만 놓치면 아쉽잖아요. 아래 사진을 누르시면 교통비 지원 대상 조회가 바로 가능합니다.

임산부-교통비-지원대상-조회
임산부-교통비-지원대상-조회

신청 기한

교통비 신청 기한은 임신 중, 출산 직후 모두 가능한데요.

임신 12주 차(3개월) ~ 출산 후 3개월 까지입니다.

임산부-교통비-지원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지원 내용

임산부 1인 기준 교통비로 70만 원을 지급해 줍니다.

현금으로 주는 것이 아닌, 임산부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에 70만 원을 교통 포인트 형식으로 지급합니다.

신청 방법

1. 온라인 신청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

https://www.seoulmomcare.com/

2. 방문 신청

출산자 본인이나 대리인 신청 모두 가능.

(1) 본인인 경우: 신분증과 본인 명의의 카드 혹은 휴대폰 지참

(2) 배우자인 경우: 배우자 신분증, 출산자 명의의 휴대폰이나 카드 지참

(3) 배우자 외 가족인 경우: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 관계 증명 가능한 서류(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4) 외국인 임산부인 경우: 외국인 등록사실 증명, 주민등록 등본.

 

포인트 사용처

임산부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받은 포인트는 다음과 같이 사용 가능합니다.

1.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택시 모두 가능) 탑승 시 or 자가용 유류비로 사용 가능.

2. 철도(기차) 탑승시 사용 가능.(단, 코레일 사이트에서 예매한 경우에만 포인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인트 사용기한

임신 기간 중 교통비 지원 신청 시: 분만 예정일로부터 12개월 이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출산 후 신청한 경우: 자녀 출생일 즉 주민등록일 기준으로부터 12개월 이내로 사용 가능합니다.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 전, 사전 준비사항

1. 신청일 기준 신한, 삼성, KB, 우리, 하나, BC(하나 BC, IBK기업은행) 중 본인 명의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한카드의 경우 국민행복카드만 신청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2. 내국인인 경우: 임신 기간 중 신청 시 아래 신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www.gov.kr/portal/onestopSvc/fertility

3. 외국인인 경우: 신청자격 확인을 위한 3 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임신확인서, 외국인등록 사실 증명서, 주민등록 등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