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6시리즈가 정식 발매 되면서 ios18 정식 버전이 배포되었습니다. 이번 ios18 업데이트는 1년에 한 번 진행되는 판올림 업데이트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특히, ios18 업데이트는 폰을 꾸미는데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유저들의 염원이었던 통화녹음 기능도 탑재 되었습니다. 그러면 어떤 부분이 변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os18 정식 출시 및 후기
ios18은 9월 20일 아이폰 16일 발매일에 맞춰 정식 출시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많은 분들의 관심 포인트는 크게 2가지입니다. 통화 녹음과 애플 인텔리젼스. 하지만 ios18이 정식 배포 되었지만 애플 인텔리전스와 통화녹음 기능은 아직 정식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IOS18 통화 녹음 기능 탑재
많은 분들이 기다림에도 아직 정식 버전에는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과 애플인텔리젼스 기능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통화 녹음의 경우 10월 중에 배포될 18.1 버전 업데이트 이후 추가될 전망입니다. 아이폰에서 자체적으로 통화 녹음을 지원하는 만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상대방에게 통화녹음 사전 고지 멘트가 나오면서 반쪽짜리 기능이라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ios18.1 업데이트 후 실제로 사용해 봐야 할거 같네요.
IOS18 애플인텔리젼스
아이폰에 처음 들어가는 AI 기능인 애플 인텔리젼스. 애플 인텔리젼스로 아이폰을 한층 더 똑똑하게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현재는 아이폰 15프로, 아이폰 15프로 맥스, 아이폰 16 시리즈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산에 필요한 AP칩셋 성능과 램 용량 부족의 영향인지 제한된 모델에서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출시된 지 1년밖에 안된 아이폰 15 일반 시리즈 사용자들은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에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 인텔리젼스도 정식 버전에서 사용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연말에 미국에서 사용이 가능해지고 내년 중 한국에도 지원 예정이라고 합니다.
늦게 나오는 만큼 완성도 높은 모습으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추후, 안정화를 통해 지원 모델이 확대되었으면 좋겠네요.
홈화면 꾸미기, 제어센터 변화점
아이폰 역시 ios18로 넘어오면서 휴대폰 꾸미는 자유도가 올라갔습니다.
잠금화면의 손전등과 카메라를 다른 기능으로 변경 가능 하고 위젯 추가 등 사용자 입맛대로 설정이 가능 합니다.
제어센터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는데요. 제어센터 아이콘 크기 변화 및 스크롤을 통해 페이지를 넘기는 방식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이 부분 역시 사용자 기호에 따라 변화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사진첩과 캘린더 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번 ios18 정식 후기는 적응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사진첩의 경우 전에 사용하던 방식과 완전히 바뀌면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변화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달갑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아이폰 만의 아이덴티티를 잃어가는 거 같습니다. 갤럭시와 많은 부분이 비슷해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역시 아이폰과 비슷한 형태로 ui가 변하는 거 같기도 하고요.
아이폰만의 매력은 크게 느껴지지 않는 업데이트입니다.